본문 바로가기
청년 교육 정책

경기청년지원사업 Exit 김재열 대표 특강

by 청년지기 2022. 9. 17.
반응형

2022 경기도 청년주간 특강, 김재열(사람을 세우는 사람들(더유스)) 대표 

청년의 날을 맞이하여 지난 9월 15일 목요일부터 유튜브 '2022 경기도 청년주간'채널에서 청년의 날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첫째 날 '알 기회'라는 주제로 3개의 특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중 세 번째 특강인 김재열 대표의 '청년이여, Ex-i-t!'에 대한 후기입니다. 

 

 

청년이여 ! Ex-i-t ! 

이 단어의 뜻을 아시나요? 네, 맞습니다. 탈출구, 비상구죠. 또는 위험에서 빠져나오는 공간이나 길을 뜻하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은 'Exit'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긍정적으로 들리시나요? 혹은 부정적으로 느껴지시나요? 네, 대부분 사람들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Exit'은 어떤 의미일까요?

 

경기청년지원사업 Ex.i.t

 '경기청년지원사업단'과 함께 하는 경기도 고립위기 은둔. 니트 청년 사회 진출 프로젝트입니다. 고립위기에 놓인 은둔, 니트 청년들을 위한 상담과 활동 등의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진출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대상은 경기도(부천, 고양)에 거주하는 만 19세부터 만 34세 청년 중 고립 위기를 느끼는 은둔, 니트 청년 누구나 가능합니다.

4가지의 상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위드 워킹(with Walking)으로 생활관리, 목표 달성 과정 1:1 멘토링, 맞춤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해 드립니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자조모임으로 부모(가족)의 정서 안정을 위한 모임(독서, 강연)을 갖습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집단상담으로 심리검사, 심리정서 지원입니다. 네 번째 프로그램은 힐링콘서트로 음악치료, 그룹 활동이 있습니다.

활동 프로그램에는 위드 미(with Me)로 정서적 안정과 신체활동 체험 활력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직업 체험 1:1 진로 컨설팅과 일일 직업체험(원데이 클래스)을 제공합니다.

퀘렌시아(안식처)는 스페인어로 '안식처'라는 뜻입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서 교류하고 소통하며 함께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편안한 열린 안식처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당구대, 넷플릭스, 넓은 소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퀘렌시아는 경기북부 퀘렌시아(고양시)와 경기남부 퀘렌시아(부천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경기청년지원사업 Exit'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은둔 청년이란, 니트 청년이란,

은둔 청년은 세상일을 피해 숨은 청년을 뜻합니다. 실패의 경험으로 숨게 되기도 합니다. 니트(NEET) 청년은 학교에도 가지 않고 일도 하지 않고 직업 훈련도 받지 않는 젊은이들을 이르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세상에 소중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포기하는 것, 도망가는 것은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잠시 쉬면서 재충전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도전은 늦지 않았습니다. 이제 100세 시대는 지났습니다. 150세입니다. 그러므로 100세까지 도전할 수 있습니다. 

 

청년이 되기까지 그리고 청년이 되어서도 우리는 많은 경험을 하며 살아갑니다. 학업과 직장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일들로 기쁨을 얻기도 합니다. 반면 학업 성적이 우수하지 못해 받는 상처와 직장에서 불합리한 대우를 받거나 해고된 경우, 믿었던 사람에게 상처받았을 때 등 위태로운 상태에 빠지게 되면 혼란스럽고 눈앞이 깜깜해집니다. 그곳에서 나오지 못하면 점차 분노의 늪, 무기력의 늪, 우울의 늪으로 빠지게 됩니다. 그때부터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게 됩니다. 사람을 만나지 않게 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는 실패의 경험과 인간관계, 환경 등으로 세상과 멀어진 청년들이 있습니다. 은둔 청년들은 세상을 누리지 못한채 혼자 살아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퀘렌시아는 우리 청년들에게 필요한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교육하는 공간이 필요한 것처럼 은둔 청년들이 퀘렌시아에서 제공하는 교육과 체험 그리고 만남의 축복을 통해 사회로 진출하게 되기를, 경기도 곳곳에 청년을 품을 수 있는 퀘렌시아가 진출되기를 소망합니다.

 

반응형

댓글